동아일보 <2009 국회, 내일은 없다>
위에서도 말했듯이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고 있으며, 그 현실은 미디어의 작동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비춰짐. 이번 발표에서 살펴본 ‘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’을 통해 철거민들의 고통을 들여다 볼 수 있었으며 30년이 지난 지금 ‘현대판 난쏘공’이라 불
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(藝術至上主義)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. 1924년 첫 창작집 《목숨》을 출판하였고, 1930년 장편소설 《젊은 그들》을 《동아일보》에 연재, 1931년 서울 행촌동(杏村洞)으로 이사하여 《결혼식》(1931) 《발가락이 닮았다》(1932) 《광화사(狂畵師)》(1935) 등을 썼다. 1933
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(藝術至上主義)를 표방하고 순수문학운동을 벌였다. 1924년 첫 창작집 《목숨》을 출판하였고, 1930년 장편소설 《젊은 그들》을 《동아일보》에 연재, 1931년 서울 행촌동(杏村洞)으로 이사하여 《결혼식》(1931) 《발가락이 닮았다》(1932) 《광화사(狂畵師)》(1935) 등을 썼다. 1933
(1959-1979) 및 종신교수, 1949년 한국문학가협회 창립멤버로 시분과위원장, 1954년 예술원 창립과 함께 예술원 종신회원으로 추대되었고 한국문협 부이사장(1969-1972) 및 이사장(1977), 한국현대시협회장(1970-1974) 역임. 아세아자유문학상(1955), 대한민국 예술원상(1966), 중앙일보 문화대상 본상(1980)수상한다.
부교수, 서라벌예대(동국대와 중앙대 문예창작학과의 전신)교수, 동국대 교수(1959-1979) 및 종신교수, 1949년 한국문학가협회 창립멤버로 시분과위원장, 1954년 예술원 창립과 함께 예술원 종신회원으로 추대되었고, 한국문협 부이사장(1969-1972) 및 이사장(1977), 한국현대시협회장(1970-1974)에 역임했다.